34 0 0 2 0 0 1개월전 0

미래교육, 뭣이 중헌디?

미래교육에 대한 현장교사들의 목소리

이 책은 국어교사이자 IB국제공인 강사인 필자가 시흥교육청의 수업지원단 교사들과 함께 '미래교육'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 내용을 담고 있다. 학습자 주도성, 에듀테크, AI교육, 교사 교육과정, IB교육을 미래교육의 핵심 키워드로 삼아 미래교육에 대해 현장교사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생생한 목소리로 담고 있다. 학교교육의 본질을 위해서는 미래교육이 어디로 가야할지를 다룬 이 책은 미래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학부모, 정책가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국어교사이자 IB국제공인 강사인 필자가 시흥교육청의 수업지원단 교사들과 함께 '미래교육'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 내용을 담고 있다. 학습자 주도성, 에듀테크, AI교육, 교사 교육과정, IB교육을 미래교육의 핵심 키워드로 삼아 미래교육에 대해 현장교사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생생한 목소리로 담고 있다. 학교교육의 본질을 위해서는 미래교육이 어디로 가야할지를 다룬 이 책은 미래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학부모, 정책가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저자: 김윤경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과 졸업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 언론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육학 박사

경력: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겸임교수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양대학 객원교수
배곧해솔중학교 국어교사
IB 국제공인 강사

그 외 교실혁명 선도교사,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 사회정서교육 선도교사
말글살림연구소 소장, 드라마실천그룹 크래커 연구이사, 한국화법학회 학술이사 등
이론과 현장, 학문과 예술, AI와 사람의 융합을 꿈꾸는 실천적 연구자

저서:
『사이버 의사소통과 국어교육』(공저, 박이정, 2016), 『화법 교수학습 모형』(공저, 박이정, 2023), 『경험 대화 : 제1권. 이론편』(2025), 『경험 대화 : 제2권. 분석편』(2025), 『경험 대화 : 제3권. 교육편』(2025)
담화 서사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경험 대화 교육 연구(박사논문, 2020)
펭수 화법의 특징 및 의의 탐구(2021),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국어교육의 탐색(2021), 이야기로 세상을 말하다: 학교 안 스토리텔링 실천에 대한 세 국어교사의 목소리(2022), 현상 기반 학습 중심 Hu-STEAM 프로그램 <꺼삐딴 리 딜레마>의 개발 및 적용 방안(2023), 개념 기반 탐구를 위한 국어수업 <가치 프로젝트>의 설계: IB MYP 프로그램을 중심으로(2024), Show me the Learning!: Practical Applications of IB Education for Concept-Based Inquiry Learning(2024), 포스트휴먼 시대의 스타차일드-되기: 포스트휴먼 시대를 위한 혼종적 교양교육 설계(2025) 등 다수

관심주제: #국어교육 #IB교육 #AI융합교육 #예술교육 #수업코칭 #평가컨설팅 #논술형 평가 #교원역량강화 #사회정서학습 #대화적 글쓰기 #질적연구 #에스노드라마

이메일: sanctum@korea.kr
블로그: https://blog.naver.com/lilymati (말글살림연구소)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